반응형
식혜는 전통적인 한국의 시원한 음료로, 쌀과 설탕을 주 재료로 만들어집니다. 쌀을 불려 갈아서 액체를 추출하고, 이 액체에 설탕을 첨가해 단맛을 내며 발효시킵니다. 식혜는 산뜻하고 달콤한 맛을 가지며, 명절이나 찜질방에서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. 식혜는 전통적인 가정에서 직접 제조되는 경우가 많았지만, 요즘에는 많은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
함께 만들면 좋은 레시피
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전기밥솥이용하는 방법과 밥솥없이 하는 방법 2가지를 소개 합니다.
식혜 만드는 방법 (전기밥솥)
[재료] 쌀 1컵 물 10컵 설탕 1컵 맥아 가루 2큰술 소금 약간 |
제조과정
- 쌀을 깨끗이 씻은 뒤 물에 4-5시간 동안 불립니다. 불린 쌀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합니다.
- 전기 밥솥 내부에 불린 쌀과 물을 넣고 섞어줍니다. 소금을 약간 넣어 식혜의 발효를 도와줍니다.
- 밥솥의 뚜껑을 열어두고 '온도 유지' 모드로 설정합니다. 약 4-5시간 동안 쌀이 발효될 수 있도록 합니다.
- 발효가 완료되면 맥아 가루를 물에 풀어줍니다. 풀린 맥아를 체에 밭쳐 액체 부분만 따로 빼둡니다.
- 발효된 쌀 액에 설탕을 첨가하고 잘 섞어줍니다. 이후, 맥아 액체를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줍니다. 단맛을 조절하고자 한다면 설탕의 양을 조절해주세요.
- 다시 밥솥의 '온도 유지' 모드로 설정하고 약 1-2시간 동안 식혜를 발효시킵니다. 발효 시간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- 발효가 완료된 식혜를 냉장고에 넣어 식혀줍니다. 식혜가 충분히 식은 후에는 얼음과 함께 상온에서 또는 냉장고에서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.
식혜만들기 주의 사항
- 쌀과 멥쌀을 불리는 시간: 쌀과 멥쌀을 충분히 불리는 것이 중요합니다. 4-5시간 동안 불리면 쌀과 멥쌀이 부드러워지고 수분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.
- 쌀과 멥쌀 갈아내기: 쌀과 멥쌀을 갈아낼 때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곱게 갈아야 합니다. 곱게 갈아야 식혜의 부드러운 질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.
- 설탕의 양 조절: 설탕의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원하는 단맛을 얻기 위해 설탕의 양을 조절해주세요.
- 발효 시간: 맥아를 넣은 후 발효시간은 약 4-5시간이 소요됩니다. 발효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식혜가 맛있게 발효될 수 있습니다.
- 보관 방법: 식혜를 만들고 나면 충분히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. 식혜는 냉장보관 시 상태가 좋게 유지됩니다.
식혜 만든드는 방법 (전기밥솥없이)
[재료] 쌀: 1컵 멥쌀: 1/4컵 물: 적당량 (불릴 때 사용) 설탕: 1/2컵 (설탕의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 가능) 맥아: 1/4컵 |
준비 단계
- 먼저, 쌀과 멥쌀을 깨끗이 씻어주세요. 쌀 1컵과 멥쌀 1/4컵을 준비하면 됩니다.
- 쌀과 멥쌀을 물에 4-5시간 동안 불려두세요. 이렇게 하면 쌀과 멥쌀이 부드러워지고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.
제조 단계
- 불린 쌀과 멥쌀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.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부드럽게 갈아주면 좋습니다.
- 갈아낸 쌀과 멥쌀을 체에 올려 액체 부분을 걸러내세요. 체에 걸러낸 액체는 냄비에 옮겨주세요.
- 냄비에 옮긴 액체를 중불로 가열해주세요.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0분 정도간 계속 저어가며 끓여줍니다. 이 과정에서 쌀의 풍미와 당분이 녹아들어 식혜의 맛과 색이 형성됩니다.
- 끓인 식혜 액체에 설탕 1/2컵을 첨가하고 잘 저어주세요. 설탕의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- 마지막으로, 발효를 도와주기 위해 맥아 1/4컵을 넣어주세요. 맥아는 식혜에 특유의 발효된 맛과 향을 부여해줍니다.
- 발효 시간은 약 4-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
- 발효가 완료된 식혜를 냉장고에 보관하여 식혀주세요. 충분히 식은 후에는 얼음과 함께 상쾌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.
함께 만들면 좋은 음식
약밥 만드는 방법 전기밥솥!? 보관법!? 칼로리!? 다른재료!?
소갈비찜 황금레시피, 명절음식!? 설음식!? 추석음식!?
반응형